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늘 화두에 오르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의 보건과 경제를 비롯한 전반에 걸쳐 심대한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WHO는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예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예측할 정도로 비관적인 상태인데요.
그래서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만약 치료제를 만들거나 협약제조만 해도 단 번에 세계적인 회사로 크게 되는 것은 규정 사실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대장주 5개를 알아보겠습니다.
1. 크리스탈(083790)
크리스탈은 신약물질을 창출하고, 임상시험 및 기술을 만들어 냄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및 분자표적 항암제 등 신약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관절염 소염제인 아셀릭스가 유명합니다.
최근에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임상에 있어 2상 승인을 받음으로써 큰 주목을 받았으며, 자회사 크리스탈 생명과학이 보유한 말라리아약 '클로즈퀸'이 코로나 치료제로 부각되면서 큰 상승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매출은 매년 대동소이하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하향하고 있으며, 부채(68%)비율 유보율(558%) 대비 높긴하나 늘고 있는 추세라 재무재표 상으로 좋진 않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관련주로 충분히 이슈가 많기에 관심 갖을만한 기업입니다.
2. 신풍제약(019170)
신풍제약은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정밀화학공업 및 미생물학, 약학, 화학공업기술을 토대로 개발하고 제조하는 기업으로써 고부가가치 산업을 영위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충제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48시간 내에 없앤다는 실험결과가 발표되면서 펜벤다졸을 판매하는 신풍제약이 급등하였습니다. 또한 항말라리아제인 '피라맥스' 역시 치료제로 부각되면서 코로나 관련 호재가 많은 기업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큰 하락없이 평균선을 유지하고 있으나 ROE 0.8%, 순이익률 0.93%, PER 235배인 점은 고려해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유보율이 높아 안정적이기에 자금상으로 준수한 편입니다.
3. 유나이티드제약(033270)
유나이티드제약은 의약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기술을 수출함은 물론 해외임상을 통하여 아프리카, 중동, 유럽 등의 해외수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환자에게 천식치료제가 증상개선 효과를 발휘하면서, 천식치료제를 판매하고 있는 유나이티드제약이 급등을 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항말라리아제 아시퀸정을 판매하고 있어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로 매우 긍정적입니다.
부채비율(29%)대비 유보율(3,312%)이 매우 높아 자금력이 있는 안정적인 회사이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은 대동소이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PBR 1.07배, ROE 12.79%로 준수한 편입니다.
4. 부광약품(003000)
부광약품은 씬지로이드, 오르필, 액시마, 덱시드, 치옥타시드, 훼로바, 레가론 등 각 질환을 대표하는 제품들이 많은 회사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화학/에너지 기업 OCI와 합작투자사업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부광약품이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레보비르가 국내 개발 물질 가운데 가장 빠르게 임상 2상 승인을 받으면서 주목을 받았고, 최근 부광약품의 덱사메타손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급부상하면서 이슈를 이끌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늘어나는 상향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보율대비 부채도 현저히 낮아서 안정적인 축에 속합니다. PER 337배, PBR 6.76배, ROE 2.07%인 점은 고려해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5. 일양약품
일양약품은 의약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며 동시에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속적으로 신약을 개발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며, 항궤양제 '놀텍'이 신약허가를 받은 후 임상 3상을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 정부로 부터 일양약품이 자체개발한 신약 '슈펙트'가 코로나19의 치료제로 유효성 입증을 위한 임상3상을 승인받음에 따라 코로나 관련 이슈몰이를 했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향추세에 있으며, 최근 순이익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채(96%)비율이 유보율(203%을 고려하였을 때 다소 높은 편이며, PER 44배, ROE 5.2%인 점도 투자 전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다른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에 대하여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대장주는 흔히 로또주라 불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치료제 개발을 하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음은 물론, 매출도 창립이래 볼 수 없었던 큰 폭의 상승을 이룰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입니다.
허나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치료제를 만들기 까지 많은 연구와 임상승인을 받아야 함은 물론, 성공할지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에 투자 시, 기업 매출의 다양성이 확보됐는지 보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대장주 5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코미팜, 화일약품, 압타바이오 등 다양한 회사가 있으니 충분한 검토하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