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주목받는 폐기물 처리 관련주 대장주 5개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의료산업폐기물부터 산업쓰레기들이 급증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이슈들이 부각되면서 자연스럽게 폐기물 처리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럼 폐기물 처리 종목은 투자처로 어떨까요?
폐기물 처리 종목은?
폐기물 처리는 환경오염이 되는 물질을 재활용하거나, 파쇄, 압축, 소각, 흡착하는 방식으로 활용하여 매립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코로나19를 비롯하여 산업폐기물이 급증하면서 관련 기업들이 연일 뉴스를 떠들썩하게 했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이 한정적이라는 것입니다. 폐기물 처리는 정부가 관할하기 때문에 허가가 떨어져야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규 업체가 매립지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에 기존 업체의 독점적 성향을 띱니다.
더불어 폐기물 처리의 양은 매년 늘어나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회사는 적어, 시장에 있어서는 수요>공급 패턴으로 매우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지금부터 폐기물 처리 관련주 대장주 5개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인선이엔티(060150)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수집부터 운반, 중간처리, 최종처분까지 일괄처리하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더불어 자동차재활용 사업에 까지 뛰어들면서 귀추가 주목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건설폐기물 1위 기업으로 매립지 확보도 잘 되어 있을뿐더러 일괄처리할 수 있는 특허도 있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분야에서는 대장주 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부채비율(68%)이 유보율(970%)에 비해 적어 안정적인 편입니다. ROE 14%, 순이익률 15%인 점도 매력적입니다. 단점이라면 외국인 비율이 4.76%로 거래량이 많지 않은 것입니다.
2. 코엔텍(029960)
코엔텍은 유틸리티 공급, 폐기물 중간처분, 최종처분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써 사업장 건설폐기물부터 폐유, 폐페인트 등의 감염성폐기물,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아이에스동서라는 기업이 폐기물 사업을 더 키우겠다는 목표로 코엔텍을 인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래지향적인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대동소이하며, 부채비율(29%)이 유보율(511%)에 비해 낮아 자금상 안정적인 편입니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배당을 5.4%나 주기에 배당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3. 와이엔텍(067900)
와이엔텍은 1990년 설립된 회사로 산업폐기물 처리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광주, 전남 지역의 폐기물을 독점적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일괄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경쟁력이 높은 편입니다.
작년말 포스코 광양제철소 폐기물 처리 수주를 따내면서 상승을 시작했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 수준을 달성하고 있는 실적 좋은 기업입니다.
부채비율(80%)이 유보율(1,382%)에 비해 현저히 적어 안정적이며, ROE 17%, 순이익률 23%인 점도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당과 외국인 비율이 낮지만 기업재무재표상으로 매우 긍정적인 회사입니다.
4. KG ETS(151860)
KG ETS는 폐기물 처리뿐만 아니라 바이오중유 생산, 고순도 산화동 생산을 함께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폐기물의 스팀을 활용, 에너지화하는 사업자로 확정됨으로써 이를 10년간 이끌어 갈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의료폐기물이 많아짐에 따라 수거가 급증한 회사 중 하나로 폐기물 처리단가까지 상승하면서 매년 최대치의 실적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인선이엔티나 코엔텍에 비해 ROE 6%로 낮은 게 아쉽지만 부채와 유보율의 비율, 배당 3.31% 등 장점이 많은 기업입니다. PBR 0.55배로 수치상 저평가 기업이기에 눈여겨 볼만 합니다.
5. KC그린홀딩스(009440)
KC그린홀딩스는 폐기물 소각 및 재활용 사업을 비롯해, 태양광발전소, 친환경제조, 대기오염방지플랜트 등을 영위한 글로벌 환경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베트남 폐기물처리업체의 지분 272만주를 취득하면서, 국내뿐 아니라 국외의 폐기물처리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와함께 부채비율(177%)도 높아지고 있으나 유보율(1,475%)이 높아 준수한 회사입니다. PBR 0.59배로 저평가되어 있으나 ROE 4.61배, PER 13배인 점은 검토해볼 부분입니다.
다른 폐기물 처리 관련주
이 밖에도 에코마이스터, 서한, 태영건설, 한솔홀딩스 등의 회사가 폐기물 처리 관련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관련주 의견
폐기물 처리 관련주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는 종목입니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필수로 늘어나는 것이 폐기물이니까요. 그 양은 계속 늘어나고 부지는 한정적이기에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종목의 특성상 눈에 띌만큼 큰 폭의 급등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고, 꾸준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회사 선택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