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가락 마디 통증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총정리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키보드부터 핸드폰까지 손가락 자체에 힘을주어 하는 생활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손가락 마디 통증을 앓는 분들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가벼울지 모르지만 방치하면 갈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손가락 마디 통증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평소 때는 별다른 이상이 없다가 손가락을 구부리면 딸깍하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 소리와 함께 실제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묵직함을 동반한다고 하여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을 일으키는 이 증후군은 보통 방아쇠를 당기는 검지손가락에 많이 발생하며,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10~20대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연 치유는 불가능하며, 방치하게 되면 더욱 심해져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의학과나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약물치료 또는 재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서 손가락 마디 통증이 시작된다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주로 발가락, 손가락에 통증과 함께 뻣뻣한 느낌을 받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단순 통증뿐 아니라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극심해지기 때문에 이를 동반한다면 한번쯤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체계 이상 질환으로 분류되어 안타깝지만 현대의학에서는 불치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걸리게 되면 최대한 통증을 약화시키고, 증상의 진행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사전 예방이 가장 좋으며, 일단 걸리게 되면 손가락 또는 발가락이 붙거나 정상인과 달리 구부러지는 등 변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3.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찾는 분들의 과반수 이상이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주로 50세 이상부터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반복적으로 단기간 많이 움직여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노화의 원인이 주된 이유라 할 수 있으며, 직업적 영향에 따라서도 발생연령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연골을 반복적으로 쓰는 것을 최대한 줄이고, 늘 염두해두고 조심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신경통

손가락 마디 통증은 단순히 손가락에 의한 것 뿐만 아니라 디스크 또는 다른 부위의 신경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찌릿찌릿한 저림이나 혈액순환이 안 되어 손가락이 애리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는 손가락 마디 통증과 더불어 나타나는 부위의 통증을 잡는 것이 핵심이므로 통증의학과나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이를 검진하고 치료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방법

① 온찜질팩이 효과적입니다. 손가락 마디에 염증이 있어 이를 완화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젖은 수건을 약 2분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 통증이 있는 부위에 찜질하면 효과적입니다.

 

② 통증있는 손가락을 펴주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부림에 따라 통증이 심화되는 것이기에 반대 손으로 손가락을 쭉 당겨서 스트레칭이 되도록 해주면 완화에 좋습니다.

 

 

③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병원 치료입니다. 관절 통증의 경우, 어느정도의 완화는 될 수 있으나 완벽한 치료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통증의학과나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상담을 받고 치료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은 절대 가볍게 생각하여 방치하면 자칫, 큰 변형과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항상 주의하시고 말씀드린 정보를 토대로 건강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100%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팔자주름을 외모를 더욱 늙어보이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특히 심하게 잡힐 경우, 외관상 매우 좋�

vava-voom.tistory.com

 

백내장 수술비용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화의 대표적 안과질환인 백내장 수술비용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백내장은 60세 부터 급격하게 늘어 80세에 이르러서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발병한다고 할 정도로 ��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