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헐적 단식 방법 완벽정리

by 바바붐 2020. 6.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간헐적 단식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에 대한 정확한 방법을 모르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이란 아침, 점심, 저녁의 일반적인 삼시세끼가 아닌 먹는 시간과 단식 시간을 명확히 구분지어 공복감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공복감은 지방을 태우게 되고, 체중 및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키는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시간은 12:12 / 16:8 / 23:1, 총 3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식으로 하면 전혀 효과가 없이 고생만할 뿐이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을 하기에 앞서 정확히 하는 방법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간헐적 단식 방법 12:12

 

 

간헐적 단식의 가장 기초가 되는 방법으로 단식 중 부담이 제일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2시간부터 인슐린이 급격히 감소하고 지방을 태우기 시작하는 몸의 패턴에 기초한 것입니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12시간은 금식, 12시간은 식사라는 기준을 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플래닝은 저녁 8시부터 아침 8시까지 금식을 하는 게 다이어트에 탁월합니다.

 

 

즉, 오후 8시 이전에 저녁식사를 끝내고, 다음날 오전 8시 이후에 아침을 먹어 12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되도록 저녁식사는 낮에 비해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간헐적 단식 방법 16:8

공복감에 대한 어려움도 상대적으로 견딜만하고, 이에 비례하여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16:8 방법입니다. 16시간동안 금식을 하는 패턴으로 아침이나 저녁 중 한 끼를 먹지 않으면 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패턴은 저녁 8시부터 다음날 낮 12시까지 16시간을 굶는 것으로 점심의 비중을 높이고 저녁에 비중을 낮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상대적으로 금식이 쉬운 아침을 거르는 것이기에 실행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3. 간헐적 단식 방법 23:1

이 방법은 23:1은 하루 중 23시간의 공복시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효과는 좋으나 간헐적 단식 방법 중에서도 굉장히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못 생각하여, 23시간 공복 후 1시간은 아무거나 마구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23:1 방법은 폭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폭식을 하게 되면 급격한 인슐린 상승으로 건강까지 해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공복감을 충분히 즐기면서 1시간의 식사시간에는 천천히 음식을 음미하며 삼킬 수 있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 건강도 지키면서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23:1 방법은 일주일동안 하는 것은 일상생활에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5일은 평소 식사패턴이나 12:12/16:8 정도의 간헐적 단식을 유지하고 나머지 이틀을 23:1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 / 주의사항

 

 

다이어트에 있어 간헐적 단식 효과는 기대이상으로 높습니다. 일주일만 진행해도 지방이 빠르게 감소하기 때문에 2~3kg 감량도 쉽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의 성공은 '공복감'을 즐기는 데 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 수 있으나 공복감에 있어서 "지방이 연소하는 시간이다"라는 마인드를 갖고 진행하면 훨씬 수월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방법 중 하나를 선택, 식사가능 시간에도 폭식이나 과식을 하게 되면 위에 심한 부담을 주게 되어 건강을 망치게 됩니다. 하루 권장 칼로리를 식사시간에 먹는 것이지 더 과하게 먹는 게 아닙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안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임산부 또는 수유 중인 분, 성장기 어린이는 영양섭취의 불균형으로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므로 피해야 하며, 당뇨환자의 경우는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식하기 전, 말씀드린 방법들을 잘 참고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칼로리 낮은 음식 100%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다이어트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칼로리 낮은 음식을 추천해드리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운동이 중요하지만, 그 보다 먼저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 음식 섭취입니�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