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변비 해결방법 100%

by 바바붐 2020. 6.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이 많이 앓는 변비 해결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변비는 겪어본 사람만이 안다고 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가져다 줍니다. 복부팽만, 복통, 묵직함, 더부룩함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지금부터 변비 해결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란?

 

 

변비란 흔히 알 듯 배변이 힘든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의학적 명시는 약 4일에 한번 정도 가는 것을 정의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흔한 편입니다.

 

 

 

 

일시적인 것은 상관없으나, 빈혈, 체중감소, 혈변, 발열 등을 동반할 경우 다른 질병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간혹 변비약에 의존하여 해결하는 환자도 있는 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변비약은 일시적으로 숙변을 제거해줄 수는 있지만 장 운동 저하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내성이 생기면 더욱 변비는 심해지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변비를 해결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분 섭취

변비가 생기는 주된 이유는 몸에 수분이 부족해서 입니다. 즉, 장에서 변비 딱딱하게 되고 밖으로 쉽게 배출되지 못하는 것이며, 심지어 배변을 보더라도 상처가 날 수 있어 치질 위험도 생기게 됩니다.

 

 

이에 따라 물을 많이 마셔주어 변이 나오기 쉽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물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장내 변의 건조함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인기준 하루 2L 이상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효능, 최하단 링크]

 

더불에 에너지를 생성하고, 소화기능을 도우며, 체온유지 및 피부수분감 충전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볼 수 있기에 예로 부터 물은 보약이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2. 식이섬유 섭취

 

 

변비 해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변을 무르게 만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대변 시 편안하게 배변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고구마, 사과, 당근, 양배추를 들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변을 무르게 하고, 사과는 변에 수분감은 만들어주며, 당근과 양배추는 이뇨작용 및 노폐물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몇 번을 강조해도 될만큼 변비에 좋습니다. 변비는 장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지 않으면서 생기기 때문에 식사 후나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깅, 자전거, 등산 등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으며, 제자리 뛰기, 줄넘기, 계단오르기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변비가 심하다면 오늘부터 당장 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규칙적인 식사

변비는 때때마다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음식 섭취가 없는 공백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백의 시간은 장운동이 없어 경직되고, 추후에도 이런 부분들이 변비의 원인이 되곤합니다.

 

 

 

세 끼를 꼬박꼬박 잘 챙겨먹는 것이 좋으며, 특히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합니다. 아침식사는 잠으로 경직된 장을 운동시키고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떄문입니다.

 

5. 배변습관

변비 환자 중 반 이상은 배변습관이 좋지 못합니다. 배변 역시 식사처럼 일정시간에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전 등 자기만의 스케쥴을 짜 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변 시 3분을 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며, 움크리는 것보단 발판을 이용해 무릎이 배꼽 위까지 오게하여 배변하는 게 쾌변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변비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비는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변화만 주어도 빠른 개선을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즉, 노력만 있다면 약 없이도 2~3주면 변비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기본적인 노력으로만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약물치료나 최악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오늘부터라도 변비를 없애기 위한 노력을 하시어 개선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만 잘 마셔도 보약 먹을 필요 없다고?

6대 영양소에 꼽히는 '물' '물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갈증을 느낄 때 마시는 시원한 물 한잔은 그 어떤 음식보다 맛있고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은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물질로 ��

vava-voom.tistory.com

 

 

변비와 알레르기 감소에 탁월한 '블루멜로우', 효능 및 부작용!

'블루멜로우' 란? 블루멜로우는 허비의 일종으로 유럽에서는 병을 쫒아준다 하여 집 앞에 뿌리기도 하는 의미있는 꽃입니다 유럽에서는 꽃이 예쁘고 차로 마실 때, 색이 변하는 느낌이 좋다하여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