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골이 줄이는 방법 100% 해결

by 바바붐 2020. 6. 8.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스트레스 중 하나인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당사자는 잘 모르지만, 같이 자는 배우자의 경우 불면증을 유발할 정도로 고통스러운 것이 바로 코골이입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란?

 

 

코골이란 흔히 말하는 숨구멍이 잠을 잘 때 좁아지거나, 일시적으로 막혀버린 기도를 통해 공기가 나가면서 잡음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코골이는 코에서 나는 것이 아니라 기도에서 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피로가 만연해 있으며, 집중력 저하, 졸림현상 등이 나타납니다. 이와 더불어 잠을 푹 자지 못하여 예민해지기 쉽습니다.

 

예전에 '나혼자산다'에서 전현무씨가 코골이를 심하게 하여 치료받는 장면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비염 또는 축농증으로 인한 코막힘 현상, 편도비대, 비만, 과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뚱뚱한 사람의 경우, 인후부 부위가 정상체중보다 좁기 때문에 코를 많이 골 수밖에 없습니다.

 

과도한 흡연 역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목의 근육을 약화시키고 늘어지게 하기 때문에 코골이를 더욱 심화시키게 합니다. 이런 부분은 노화의 일종이므로 담배는 노화를 앞당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코골이 줄이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염증 제거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으면 비강 속, 숨이 지나갈 수 있는 길을 좁게 만듭니다. 이에 따라 치료를 통해 염증을 없애고 콧길을 깨끗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식염수 세척이나 허브차 등도 개선에 좋습니다.

 

2. 수면 전 술은 NO

잠 자기 전에 술을 마시게 되면 기도를 열어주는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코골이가 더욱 심해지면 평소보다도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집니다.

 

 

간혹 술을 마시면 잠을 더 잘 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착각입니다. 술은 가수면 상태를 증가시키므로 숙면이 100%라면 음주 후엔 50~70% 밖에 잠 들지 못합니다.

 

3. 베개를 몸에 맞춤

수면 시 베개의 높이가 몸에 맞지 않으면 코골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땐 목을 잘 잡아주는 경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처음에는 불편해도 사용하다 보면 편해지게 됩니다. 경추베개 추천(링크)

 

4. 알레르기 유발 물질 제거

 

 

알레르기 물질이 코골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로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에 의해 발생하며, 정확한 알레르기 물질을 찾으려면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식염수 세척

잠자기 전, 따뜻한 식염수로 코 안을 씻어내면 콧길이 열려서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콧 속은 습기를 머금고 촉촉해야 하므로 비염, 축농증 환자의 경우 특히 자기 전에 꼭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다이어트

비만인 경우, 목 부위에 지방이 쌓임으로써 기도를 압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숨 길이 좁아져 소리의 진동을 강화시키며 소음을 내는 것입니다.

 

 

살을 빼면 코골이의 감소는 물론, 건강상으로도 매우 좋기 때문에 필히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코골이의 50% 이상이 비만때문에 유발되는 것이므로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코골이 줄이는 방법이었습니다. 말씀드린 정보를 토대로 꾸준한 운동을 하셔서 코골이도 줄이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