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대장주 수혜베스트5

by 바바붐 2020. 6.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이슈를 이끌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스마트그리드는 미국에서 신재생에너지 그린뉴딜의 핵심으로 꼽을만큼 귀추가 주목되는 분야입니다. 최근 문재인대통령도 스마트그리드에 대해 강조한 만큼 미래가 긍정적인데요. 그럼 스마트그리드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스마트그리드란?

 

 

스마트그리드는 똑똑함을 뜻하는 SMART와 전력망을 뜻하는 GRID의 합성어로 '똑똑한 전력망'이라 해석됩니다. 그렇다면 똑똑한 전력망이라는 게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우리는 보통 전기를 사용 후, 얼마 썼다는 통보를 받고 쓴만큼 지불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그리드는 전력망에 IT기술을 접목시켜서 전력회사와 소비자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소비자는 이 정보를 토대로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대에 운영이 가능하고, 전력회사 입장에서는 공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버리는 전기의 양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가 실제 활성화되면, 전력을 가장 많이 쓰는 여름에도 낭비없이 효과적인 소비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풍력, 태양광의 신재생에너지의 활용도 수월해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LS ELECTRIC

 

 

LS ELECTRIC은 자동화기기 및 전자, 전기를 제조하고 판매, 유지보수 하는 회사입니다. 전력사업은 국가의 기반사업이기에 아무 회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닌만큼 LS ELECTRIC의 신뢰도는 높은 편입니다.

 

저압 및 고압기기가 약 80%의 주요매출을 구성하고 있으며, 상대수익률도 전기전자부문 대비 높은 축에 속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 수익성이 높은 회사입니다.

 

부채비율이 85%이나 자산이 831%로 높아 비교적 안정적이라 할 수 있으며, PBR 0.96으로 저평가 축에 속하는 회사입니다. 외국인 소진율 16.62%에 배당 2%대로 운영에 있어 준수한 편입니다.

 

2. 한국아트라스비엑스

한국아트라스비엑스는 축전지 판매와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축전지 시장은 4개의 기업이 90%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의 회사가 한국아트라스비엑스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에 있어 축전기는 남은 전기를 저장하거나 변환시키는 주된 제품이기에 미래가 더욱 밝다고 할 수 있으며, 축전지의 매출이 주를 이루는 만큼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부채는 현저히 줄어들고 있어 안정성을 기반으로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PBR 0.4로 저평가 주에 속해 긍정적이나 외국인 비율이 2.84%밖에 되지 않는 점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코콤

코콤은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없어도 한번쯤 들어 본 기업일 것입니다. 비디오도어폰, CCTV로 인지도를 높인 기업으로 스마트홈시스템(IOT)에 큰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

 

 

 

스마트홈시스템(IOT)의 매출이 84%가 되기 때문에 스마트그리드 분야뿐 아니라 IOT분야에서까지 주목받고 있어 미래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자산증가와 낮아지는 부채비율로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배당도 2.4~2.8%로 기업의 매출대비 나쁘지 않습니다. 외국인 비율이 2% 미만으로 매우 낮다는 점만 빼고는 한번쯤 볼만한 회사입니다.

 

4. 포스코 ICT

포스코 ICT는 철강분야를 주력 기반으로 ICT솔루션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세계최초로 '포스프레임'이라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 확대함으로써 주목받고 있습니다.

 

꾸준한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으나 성장폭이 아직 눈에 띄게 높지는 않습니다. 부채비율이 84%, 유보율이 385%로 비율상으로는 안정적이나 부채가 소소하게 증가하고 있어 주시하며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0.5초만에 얼굴인식을 할 수 있는 비대면 언택트 분야에 까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음으로써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미래가 매우 밝은 편입니다.

 

5. 일진전기

일진전기는 초고압전선, 중고압전선, 개폐기, 변압기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전선 사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가지고 제공함으로써 전력분야에 있어서 일진전기를 빼고는 말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다소 줄어드는 추세이며, 영업이익률도 불안한 측면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업성과 가치는 높게 평가되나 재무재표에 있어서는 꼼꼼히 따져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PBR 0.37로 저평가 가치주에 속하긴 하나, 외국인 비율은 1.38%로 매우 낮고, 현재 배당도 없는 상태라 미래가치와 투자운용 2가지 측면을 잘 고려해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그밖의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언론에서 많이 다뤄지는 5개 회사를 중점적으로 말씀드렸으나, 그 외에도 비츠로셀, 한전산업, 이글루시큐리티, 스맥, 누리텔레콤, 옴니시스템 등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그리드 분야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분야는 미래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미래가치가 매우 밝음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실적은 그 기대에 못미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부분도 있어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대장주 수혜베스트5를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장기적 관점에서 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참고용 정보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G 관련주 대장주 베스트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세대 이동통신으로 꼽히는 5G 관련주 대장주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5G로 넘어가기 시작하면서, 5G의 분야에 대한 미래가 매우 밝게 평가되고 있습니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