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궁적출 후유증 관리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궁적출 후유증 및 관리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출산 후 또는 유전적 문제로 인하여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 자궁에 문제가 생기는 환자의 수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자궁선근증의 경우 자궁 적출이 최선인데요. 지금부터 자궁적출 후유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다공증 / 심혈관 질환

 

 

자궁적출을 하게되면 난소의 기능이 감소하게 되므로 조기폐경이 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조기폐경과 연관된 여러 후유증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골다공증과 심혈관 질환입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조기 결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약한 충격에도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면 부러진 뼈로 인하여 장기 손상까지 우려가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혈액이 심장에서 제대로 공급되지 않음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가능성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2. 요실금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을 보게되는 요실금도 겪을 수 있습니다. 자궁을 적출함으로써 방광의 기능이 저하되어 이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굉장히 잦아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성욕감퇴

성욕감퇴 역시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비뇨생식기관의 위축으로 인하여 성교통까지 겹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성욕도 줄어드는데 통증까지 있게 되므로 피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한 관리없이 방치하게 되면 성관계에 대한 두려움까지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정신적 문제

여성으로서 자궁은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이 때문에 자궁을 적출한다는 것은 여성으로서의 역할이 끝났다고 여겨질 수도 있는 큰 부분이기 때문에 심적 영향이 매우 큽니다.

 

 

 

우울, 예민, 불안, 공황장애, 상실, 박탈감 등 부정적인 감정이 주를 이루게 되며, 이는 가족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궁적출 후유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밖에도 안면홍조를 비롯하여,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노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으로서는 견디기 매우 어려운 심적 고통을 받게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자궁적출 후유증을 막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가장 가까운 가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심적변화에 잘 대응하고 이해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것이 최선입니다.

 

 

신체적으로는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석류, 검정콩, 자두, 칡 등이 좋으니 수시로 섭취하여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적출 후유증 잘 이겨내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