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일생생활을 하다가 갑작스런 종아리 근육 통증에 고통스러웠던 적이 한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대체적으로 가볍게 지나가지만 때론 이것이 큰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슬와동맥 포획 증후군

 

 

슬와동맥 포획 증후군은 30대 이하의 젊은 남자들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무릎 뒤에 있는 슬와동맥이 근육에 끼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로 후천적이기 보다는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비율이 대다수이며, 무릎을 구부릴 때 혈관이 눌리며 극심한 고통이 오게 됩니다. 혈관손상으로 하체에 순환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상처가 나면 잘 낫지 않는 특징도 동반하게 됩니다.

 

2. 근육 염좌

무리한 운동이나 신체를 이용한 업무를 하다가 근육이 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아리에 집중적인 통증이 찾아오며, 가만히 있을 땐 괜찮아지다가 움직이면 다시 통증이 시작되곤 합니다.

 

 

보통은 일시적 통증이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을 만져서 풀어주면 빠르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이 현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긴 시간 지속된다면 혈관 문제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쪽에 있는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손상이 가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발뒷꿈치 통증으로 이와 연계되어 종아리의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루가 끝나가는 시점에 통증이 심하게 찾아오는 특징이 있으며, 발을 내딛을 때마다 찌릿한 통증이 발뒤꿈치부터 종아리까지 올라오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은 필히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합니다.

 

4. 혈액순환장애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하중이 몰리는 종아리의 경우, 다리저림과 뭉침, 통증이 한번에 몰려오기 때문에 더욱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괜찮다가 오후에 심해진다면 혈액순환 장애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는 자가 마사지로 풀어주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압박스타킹으로 혈액의 쏠림현상을 줄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정맥의 판막이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서 혈액이 고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계속 압력이 증가, 확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아리 통증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외관상으로도 퉁퉁 붓게 되기 때문에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합병증의 위험이 매우크기 때문에 초반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6.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건염은 과체중 및 하체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하여 발이 변형되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운동선수나 육체적 일의 비중이 큰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뻑뻑함, 묵직함이 있고 이와 더불어 찌릿찌릿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이 질환을 방치하게 될 경우, 파열에 이르러 치료가 힘들어질 수도 있으니 조기에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은 무리한 운동이나 일에 따른 피로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일시적인 완화가 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이는 초기 증상이므로 이 때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이때 관리를 해주지 않고, 방관하며 방치하게 되면 점점 악화되어 크게 고생할 우려가 있는 것이 종아리 통증입니다. 지속적이거나 꾸준한 통증이 온다면 병원가서 꼭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다리를 지탱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 잘 관리해주어 건강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