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질수술 비용 정보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질수술 비용 및 유용한 정보를 드릴려고 합니다.

 

치질은 일단 발생하게되면 생활에 불편을 가지고 올뿐더러 남들에게 말하기 꺼려지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치질수술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의 종류

 

 

치질은 증상에 따라 치핵, 치열, 추로 3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뉘는데 괄약근에 종기같이 올라오는 것이며, 가려움증, 통증, 피비침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것으로 주로 변비환자나 결벽증으로 대변 후 항문을 과하게 닦는 이들에게 발생합니다. 상처가 난 부위에 균이 들어가면서 더욱 상처가 심해지게 됩니다. 대변시 휴지에 피가 묻어납니다.

 

치루는 항문 안쪽과 바깥쪽 피부에 터널같은 구멍이 생겨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불편감, 통증, 악취 등이 동반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병원을 가봐야 하는 증상

치질은 일시적인 증상 발현 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문외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약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지체되면 수술을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단 체크리스트를 보시고 이에 해당된다면 병원을 꼭 방문해야 합니다. 

 

혈변은 암과의 연계성, 고름은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더 더욱 빠른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외과의 방문은 결코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치질 수술/회복 과정

 

 

치질이 생기면 모두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1기부터 4기까지 나누어져 있고 1~2기의 경우는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되며 3기 부터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이 결정되면, 수술 당일 8시간 정도 금식을 하게 되고 관장 후에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은 약 30분정도가 소요되며 수면마취가 아닌 부분 마취로 진행되게 됩니다.

 

 

치질은 주름이 많은 항문을 수술하는 것이므로 수술당일은 움직임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2일 차부터는 식이섬유약을 먹고 변이 부드럽게 되도록 하여 편한 대변을 볼 수 있도록 항문외과에서 처방해줍니다.

 

수술은 당일 퇴원도 가능하나 보통 경과를 보기위해 1박2일을 추천하며, 퇴원 후 1개월 간은 무리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한 음식을 먹고, 좌욕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치질 수술 비용

 

 

치질 수술 비용은 병원에 따라, 환자의 상황에 따라 상이하나 대략 30~60만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치열 20~30만원, 치루·치핵 30~40만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입원일수가 더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은 +10~20만원 정도가 합리적이며, 식이섬유약, 좌욕기, 도너츠방석 등 구매 비용이 추가됩니다.

 

치질 수술 후, 관리 방법

치질 수술 후에는 대변을 잘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대변이 부드러워지게 하여 최대한 항문에 힘을 주지 않고 가볍게 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물을 많이 마셔주어야 하고(하루 2L이상 권장), 과일 및 야채를 많이 먹어 변이 무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하루 1회 이상의 좌욕을 통해서 항문을 편하게 해주어야 합니다.(온도 40도/10분)

 

 

되도록 좌식으로 오랜시간 앉아있는 것은 좋지 않으며, 업무때문에 불가피하다면 1시간에 10분정도는 일어서거나 누워서 항문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지금까지 치질수술 비용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