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이것때문?

by 바바붐 2020. 6.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와 개선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잘하다가 갑자기 눈 앞이 뿌옇고 침침해지는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단순 피로로 인한 일시적 증상일 수도 있으나 질병의 전조증상일 가능성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1. 영양소 부족

 

 

눈은 신체나이가 가장 먼저 나타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가 시작될 때, 눈부터 불편해지는 것도 이런 이유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의 몸은 26세를 기준으로 눈 건강에 좋은 호르몬 생성이 차차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두고 방치하면 눈이 침침해지는 현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20대 후반 또는 30대부터 이런 증상을 겪는다면 루테인이 함유된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은 눈에 자극을 줄여주고,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녹황색채소의 섭취도 이런 증상에 좋습니다.

 

2. 당뇨 망막증

당뇨망막증은 당뇨의 합병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눈의 침침함뿐 아니라 신체 전반적인 문제를 일으키므로 무서운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위험군인데 눈이 침침하다면 이를 의심해야 합니다.

 

 

시야가 흐려지고, 야간 시력 저하, 독서 장애 등을 겪게 되며, 눈 앞에 뭐가 있는 듯한 비문증과 눈을 감아도 빛이 보이는 광시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 초기나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므로, 평소 철저히 당뇨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검진을 통해 수술과 약물로 병을 호전시키게 됩니다.

 

3. 급성 녹내장

방치하면 실명까지 가져올 수 있는 녹내장 역시, 눈을 침침하게 하는 전조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안압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하여 눈으로 가는 혈액공급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눈이 빠질듯한 통증이나 심한 충혈, 두통이 동반되므로, 침침해지는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컴퓨터나 핸드폰을 금해야 하며, 증상 발현 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노화

 

 

눈을 침침하게 만드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노화입니다. 노화는 눈을 건조하게 만들어 평소 눈이 뻑뻑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됩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신체나이를 가지고 노화를 이야기 할 수도 있으나, 최근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 눈의 피로가 심해짐에 따라 젊은 안구 노화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꾸준한 검진을 통해 관리해주는 게 좋으며, 스마트기기를 일정시간 제한해야합니다.

 

5.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이라면 흔하게 걸리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 장시간 렌즈 착용, 라식라섹수술, 건조한 실내 환경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눈이 침침해지는 것입니다.

 

평소 인공눈물로 눈을 촉촉하게 관리해주며, 1시간에 10분 정도씩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행위는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자외선

 

 

주로 뜨거운 태양광이 비치는 여름에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눈을 침침하게 하고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질환을 유발하므로 썬글라스를 쓰거나 한낮에는 이동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예방치료

눈이 침침한 증상은 녹내장이나 당뇨망막증으로 인한 것을 제외하고는 건강상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시력저하와 노화가 가속화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평소에 녹황색채소와 단백질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고, 더불어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건강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스마트기기의 이용시간을 적정분배하며 눈을 감는 휴식시간을 갖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 건강은 다섯가지 복에 들만큼 중요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