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민등록증 재발급 빠르고 쉽게

by 바바붐 2020. 6.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빠르고 쉽게하는 유용한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가지고 있어야할 주민등록증! 하지만 의도치않게 잃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재발급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과 직접방문하는 방법으로 나뉘는데, 직접 방문의 경우 가까운 동사무소에 가서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컴퓨터로 신청하는 것으로 시간 소비를 줄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가지 방법 모두 비용은 각각 5천원씩 동일하게 드는 점 참고바랍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의 상반신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방문신청은 신청서에 붙여 제출하고, 온라인은 파일로 제출하게 됩니다) 모자를 쓰고 찍으면 다시 찍어야 하니 이점 꼭 염두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온라인)

 

 

① DAUM 포털창에 '주민등록증'이라고 입력하면, 자동완성 첫번째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나오니 선택합니다.

 

②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여 나온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③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가 나오며, 여기서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수수료는 5천원, 처리기간은 총 20일이 걸린다고 내용에 명시되어 있네요.

 

 

④ 회원신청하기와 비회원신청하기 중,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차이점은 회원신청하기의 경우, 기존 발급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 수집 이용동의 화면이 나오는 데, 가볍게 패스하며 아래로 스크롤을 내립니다.

 

⑥ 모든 항목에 동의를 선택하고,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란을 모두 입력합니다. '민원처리정보SMS 수신동의'는 아니오로 선택합니다.(기본으로 아니오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⑦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적용'은 공공기관이나 회사, PC방 등에서 신청할 땐 보안상 꼭 체크해야 합니다.(체크하면 바로 보안프로그램 설치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⑧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관련 참고내용이 나오는데 가볍게 패스하고, 아래로 내려갑니다. (신청자의 정확한 내용을 입력하라는 설명입니다)

 

⑨ 신청내용에 들어가는 본인의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재발급사유는 분실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닐 경우 사유관련 내용을 전화로 답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⑩ 확인사항은 모두 [확인]을 체크하면 되고, 구비서류에서는 증명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던 내용과 동일한 내용인데 쉽게 다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를 쓰지 않은 증명사진이어야 하며, 용량 1M 이하의 JPG만 가능합니다. 사진샵에서 찍을 시는 위 사항을 요청하면 맞춰서 해주며, 집에서 찍을 경우는 잘 맞춰야 2번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⑪ 수령할 기관(방문해야 하니 집에서 가까운 곳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을 선택하고,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서 [전체선택]을 체크하면 끝이 납니다.

 

보통 2~3주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주민등록증이 나오면 선택한 수령기관에서 연락이 오게 되니 그 때 찾으러 가면 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