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020년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7.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학개미운동으로 가장 핫한 주식인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전의 경제 위기로 인한 폭락사태와 달리 이번 코로나19는 개인투자자들의 강세가 돋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을 받았던 것이 세계적인 기업 삼성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배당금 지급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금이란?

 

 

배당금이란, 기업을 운영하면서 벌어들인 1년의 수익 중 일정 부분은 투자한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제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배당에 대한 부각되고 관심이 커진 것인 최근 들어서 입니다.  

 

 

 

 

이는 더 이상 제로금리에 가까운 은행에서는 돈이 불어나지 않기 때문에 배당금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회사에 눈길을 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배당금은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라, 회사가 마이너스일 경우 배당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배당 방식은 배당일 기준, 분기배당, 중간배당, 결산배당 총 3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하는 방식인 분기배당은 각분기 마지막 영업일 3월31일 / 6월30일 / 9월30일 / 12월31일에 소유한 주의 수 대로 배당금을 4회 지급합니다.

분기배당은 작년 기준 매출로 정해진 배당금을 1/4로 나누어 지급하는 것이며, 1년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배당 마감일까지만 보유하면 1/4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당 마감일에 주식을 사들여서 배당금을 뽑고, 바로 매도하여 배당수익만 챙기는 투자자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보통 배당금 마감일이 지난 다음날 주식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라 바로 매도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정리

 

 

삼성전자의 배당기준일 및 배당지급일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기준일은 이날을 배당의 마감일로 정하는 것이므로 이후에 산 주식은 해당 분기의 배당을 받을 수 없는 것이며, 지급일은 그 주수대로 지급되는 날짜입니다.

 

삼성전자는 주당 354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즉 100주를 가지고 있으면 35,400원, 1,000주를 가지고 있으면 354,000원을 받는 것입니다. 

 

 

 

배당기준일을 보통 마지막일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마지막날에서 2일 전까지의 주식에만 해당되며, 주말이 껴있을 경우, 전주 금요일에 마감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12/31일은 휴장이어서 3일 전)

 

배당이 중점이 된 투자자의 경우, 배당마감일에 임박해서 매수하시는 것보다는 배당일 기준 2~3주 전에 투자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