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질에 좋은 음식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6.

안녕하세요. 오늘은 감추고 싶은 질환 중 하나인 치질에 좋은 음식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부터 컴퓨터, 사무 등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 길어짐에 따라 치질은 이제 특별한 질병이 아닌 대중적 보편화된 질병이 되었습니다. 그럼 치질에 좋은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이란?

 

 

우리는 대부분의 항문질환을 치질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정확한 의학용어로는 '치핵'이 맞습니다. 항문 주변에 자그만한 혹이 나거나 출혈, 항문 가려움, 통증, 잔변감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원인은 변비로 인하여 대변을 볼 때 항문에 힘을 주는 경우, 복압이 증가된 경우, 골반이 약해진 경우, 설사나 항문에 상처가 생기는 경우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첫번째, 호두입니다. 호두는 지방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배변 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변비 또는 치질 수술 후 배변활동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두번째, 검은깨입니다. 검은깨는 출혈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항문 주위의 상처를 치유하며 식물성 지방이 풍부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 알로에입니다. 알로에는 장을 활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알로에에 들어있는 알로인이란 끈적한 성분이 치질에 직접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번째, 무화과입니다. 무화과는 치질뿐만 아니라 장염에도 매우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단순 섭취하는 것만 아니라 무화과를 삶은 물을 치질에 바르면 통증과 염증의 개선으로 치질의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다섯번째, 무입니다. 무는 전분 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어 먹은 음식의 소화 및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노폐물을 청소하여 내보내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치질에도 좋습니다.

 

여섯번째,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변을 무르게 해주는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에 매우 효과적이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치질 예방에 매우 탁월합니다.

 

마지막으로 요거트입니다. 요거트는 대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어주어 유해균을 제거 또는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변비나 설사에 특히 탁월하므로 치질환자라면 꼭 먹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장의 소화, 정상적인 대변을 이끌 게 되므로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지에서는 유산균을 치질 개선 1순위 음식으로 손꼽았을 정도입니다.

 

치질에 나쁜 음식은 지방함량과 기름기가 높으며, 각종 화학조미료가 들어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술과 담배는 항문에 흐르는 혈관을 막기 때문에 최악입니다.

 

지금까지 치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치질은 가까운 누군가에게 말하기도 쑥쓰러운 고민거리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키워지는 병은 결국 수술을 하게되므로, 이상 증상이 있을 시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