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애인 연금지급대상 신청 혜택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

오늘은 장애로 불편함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제도인 '장애인 연금'에 대해 좋은 정보 드리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셔서 장애인 연금의 자격조건에 해당하시는지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셔서 도움받으셨으면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장애인 연금에 대한 세부내용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애인 연금이란?

 

 

장애인 연금이랑 국민연금과는 관련없이 18세 이상의 나이로 등록된 중증장애인에게 매월 지급되는 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증장애인이란, 장애등급 1급부터 3급까지에 해당하는 것으로 선천 또는 후천적 장애 시 이를 판단하여 급을 정하게 됩니다.

 

 

 

보통 중증장애인의 경우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이 불편할 정도 힘들기 때문에 사실상 장애인 연금 선정 시 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하지 않으며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장애인 연금 지급 대상

장애인 연금의 조건은 소득수준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매년 물가에 따라 변동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은 단독 1인 가구의 경우 1,220천원, 부부 2인 가구의 경우 1,952천원 이하를 지급대상으로 봅니다.

 

 

소득 수준의 큰 변동이 없다면 매년 별 다름없이 받게되지만 짧은 기간 수익 높아졌거나 불노소득이 늘어났다면 연금 수당의 조건을 넘어서는지 꼭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장애인 혜택

첫번째, 공연장 및 공공시설들을 할인 또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 공연장(대관공연 제외)을 비롯해 각 지역별 공공체육시설의 요금은 절반은 50%만 받으며, 그밖에 수영장, 테니스장, 스키장도 80%까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이 감면됩니다. 장애인으로 등록한 차량의 경우, 최소 50% 할인혜택이 부여되며 많게는 70~80%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지역별로 상이하므로 금액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자동차 검사 수수료가 할인됩니다. 비사업자용 자동차 기준으로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의 수수료가 30~50% 할인이됩니다. 중증장애인(1~3급)은 50%, 경증장애인(4~6급)은 30%가 할인됩니다.

 

네번째, 항공요금이 할인됩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1~4급 기준 50%가 할인되며 경증장애인의 경우는 국내선 기준 30%의 할인을 적용받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사전예약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여행 전에 체크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전기요금이 할인됩니다. 중증장애인 기준으로 전기를 많이 쓰는 6~8월 여름시즌에 월 2만원 할인을 받게 되며, 기타 기간에는 월 16,000원의 할인을 적용받게 됩니다. 신청은 한국전력에 방문 또는 전화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가스 요금이 할인됩니다. 중증장애인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으며 장애인복지카드 사본과 실거주확인서(등본)을 한국도시가스협회에 제출하면 됩니다.(☎ 02-554-7721)

 

장애인 연금 지원 및 신청방법

 

 

장애인 연금은 개인 소득에 따라 차등 지급하게 되며 소득구분은 4가지로 분류하여 나눠집니다. 아래 소득구분을 체킹하셔서 받으실 수 있는 장애수당 금액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연금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 하거나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가능합니다. 이 2가지 방법 모두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1.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서  2. 소득재산 신고서  3. 신분증  4. 연금 지급받을 통장사본 이렇게 4가지가 필요하니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온라인은 파일 제출)

 

장애인 연금 지급절차

장애인 연금 지급절차는 하단의 내용과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신청을 하고 해당관련 승인기간이나 지급에 있어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국번없이 129나 국번없이 1355로 전화하시면 상세히 설명해주신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장애인 연금지급대상 및 혜택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분들의 생활 안정을 돕고자 하는 취지인 만큼 대상자 분들은 해당내용 참고하셔서 꼭 도움 받으셨음 좋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