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동수당 지급대상 신청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

오늘은 아동수당 지급 및 절차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이의 연령만 맞다면 별 다른 추가 조건없이 해당이 되기에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루지 마시고 아기 출생 신고 시점에 한번에 하셔서 번거로움도 줄이고 가계에 보탬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동수당 바로알기

 

 

아동수당은 만 7세 미만의 아이에게 매달 십만원씩 지급되는 것입니다. 부모의 소득과 관계없이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진 아동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아동수당은 2018년 9월부터 시작된 제도로 기존에 만 6세까지만 지급됐던 수당을 2019년 9월 개편하면서 만 7세까지 받을 수 있도록 개편되었습니다.

 

 

 

특히 아동수당은 지역화폐같은 개념이 아니라 돈을 바로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도로서 장점이 매우 높고 만족도 또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관련 신청대상 및 궁금증

아동수당 신청 전에 궁금할 만한 사항들을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으니 참고해주세요.

 

아동수당은 만 7세 미만 즉, 83개월까지 받을 수 있으며 만료 나이의 생일 전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은 해당 거주지의 동사무소에 가서 신청하면 되지만, 인터넷 '복지로'사이트에서 쉽게도 가능합니다. 복지로 신청 방법은 하단에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부모가 없이 조부모가 키워주시는 분들의 경우, 조부모가 부모에 해당되므로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서류만 지참하고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 시에는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동수당은 신청하면 신청날짜의 달에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지 마시고 바로 신청하시는 게 좋으며, 혹여 깜빡하고 늦어졌더라도 못 받은 달의 금액이 합산되어 입금되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아동수당의 지급 금액은 매월 10만원씩이며, 혹여 다른 복지금여를 받고 있다고 해도 전혀 상관없이 지급됩니다.

 

아동수당은 건강보험료, 복지급여, 세금 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간혹 아동수당을 지급받으면 기존의 복지혜택을 못받는다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혹여 사망, 유기, 허위신고 등이 발각될 경우에는 아동수당을 받은 기간에 이자까지 더해져 큰 금액을 벌금으로 내야하기 때문에 부정수급은 절대 고려하시면 안 됩니다.

 

아동수당 신청 방법 (PC)

오프라인은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관할 동사무소에 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하오니 지금 설명드리는 것 처럼 해보시면 됩니다.

 

먼저 DAUM포털에서 '복지로'를 검색하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면 메인사이트에는 이것저것 아이콘들이 워낙 많아서 좀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이런 거 다 무시하시고 마우스 스크롤을 쭉 아래로 내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온라인신청' 항목이 나타나는 데 여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복지로는 아동수당 말고도 다른 복지관련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어서 좀 복잡한 편입니다.

 

이제 여기에 들어온 것만으로도 거의 다 끝났습니다.

 

들어가면 수많은 복지서비스 신청 항목들이 있는데 중간에 위치한 '양육수당(가정양육)'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에 제가 설명해드렸었던 자격조건 및 궁금할만한 사항들을 입력해놓은 내용들이 나오고 이는 가볍게 읽어보고 넘겨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서류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신청완료 후에 발급되는 온라인ID만 확인하고 인지함ㄴ 됩니다. 신청이 끝나면 SMS나 이메일로 보내지니 이점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 읽고 내려오면 '복지서비스 신청하기'가 보이고 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선택하시면 육아 보육관련한 영상들이 나오며 간단한 문제풀이 후에 신청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틀린 문제의 경우, 다시 반복 풀이로 가능하며 대략 5~8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아동수당 신청 방법 (모바일 앱)

 

 

'아동수당'은 앱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PC가 불편하시거나 번거로우신 분들은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으니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우선 플레이스토어에서 '복지로'를 검색하셔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복지로 앱을 실행하시고 나오는 메인화면에서 복지서비스 신청하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아동수당 4가지 항목 중 최하단에 위치한 '아동수당'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동의함만 선택하면 신청 작업의 기본은 완성되었습니다.

 

 

그 다음 공인인증서를 로그인하고 아동수당을 받을 세대주와 함께 가족관계, 아동수당을 받을 급여계좌 정보 등을 입력하면 신청이 끝난 것입니다.

 

PC랑 모바일 2개 다 해보았는데, 편리함은 모바일이 더 좋긴하나 부가적인 정보를 획득할 겸 공부도 될겸 개인적으로는 PC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10만원이라는 금액이 절대 적지 않기 때문에 잘 활용하셔서 육아에 도움이 되었음합니다.

이상 아동수당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