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바바붐 2020. 6. 2.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도 효과를 봤던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당뇨는 한번 걸리면 완치가 어려울뿐더러 관리의 번거로움도 따르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조치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추천드리는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보시고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쉽게 말해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생성되는 '인슐린'의 분비에 이상 증상이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당뇨병 자체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검진을 받기 전까지 알아채기는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당뇨에 가장 무서운 건 사실 당뇨 그 자체보다는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당뇨를 알게되는 것도 다른 신체적 문제때문에 방문했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은 한번 걸리게 되면 사망률이 현저히 높아질뿐더러 평균 수명대비 10%정도 짧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니 무서울 것이 없습니다.

 

당뇨병 의심 증상

첫번째, 심한 갈증을 자주 느끼고 구강이 건조해집니다. 평소보다 물을 찾는 횟수가 많아질뿐더러 참을 수 없는 심한 갈증을 느껴 물을 한번에 많이 마시게 됩니다. 또한 침이 말라 구취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두번째, 소변을 보러 화장실을 자주 갑니다. 일반인은 하루에 6~8회 정도 가는데 당뇨의심환자는 10회이상 가게 됩니다. 이는 당뇨가 발생하면 혈당조절이 불가하여 포도당이 소변으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짧은 텀의 공복감으로 과식 횟수가 늘어납니다. 식사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도 허기를 느껴 많은 양의 음식을 과다 섭취하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식사양이 늘어났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 살이 갑작스럽게 많이 빠지고 보기에도 야윈 느낌이 납니다. 먹는 건 평소보다 많이 먹지만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서 체중이 계속 줄어드는 현상이 생깁니다.

 

 

다섯번째, 큰 활동이 없어서 피곤함을 느낍니다.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피로로 졸음이 많아진다거나 무기력하고 우울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여섯번째, 시력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됩니다. 눈 앞이 뿌옇게 흐려진다거나 평소에 잘 보이던 거리도 갑자기 침침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증상의 경우, 서서히가 아닌 급격하게 나빠지기 때문에 이를 잘 체킹해야 합니다.

 

 

일곱번째, 몸에 타박상과 상처가 쉽게 생깁니다. 가볍게 부딪쳤는데도 멍이 들기도 하고, 통증이 평소보다 심해서 파스나 찜질을 해야 편안해집니다. 수차례 계속 된다면 일반적이지 않으므로 병원 방문을 꼭 하셔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여주

여주는 혈당 수치 개선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여주가 식물에서 나오는 인슐린 성분이 풍부하여 포도당 연소를 도와 혈당 상승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땅콩

 

 

땅콩에는 혈당조절 성분이 있어서 당뇨 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루테올린이라는 이 성분은 땅콩이 아닌 껍질에 들어있기 때문에 힘들더라도 껍질 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뿐만 아니라 혈압까지 내려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겸하고 있어 건강에 있어서도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껍질 채 먹는 것이 쉽지 않으면 빻아서 가루를 내에 우유에 타서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오미자

오미자는 기관지를 보호하는 대표적인 열매로 혈당을 떨어뜨려주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가래 및 기침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감기나 몸살에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오디

오디는 포도대비 25배나 많은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어 항산화에 뛰어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춰주고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제거, 관리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돼지감자 / 비트

 

 

비트는 혈당 수치를 빠르게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베타인이라는 성분을 통해 체내의 인슐린 분비를 정상치로 회복시키는 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인 성분이 파프리카에 20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돼지감자는 감자 속에 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뇨 예방에는 돼지감자만한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생선 / 콩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혈당 조절과 함께 콜레스테롤 감소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선을 많이 먹는 사람의 경우 50%이상 발병률이 낮아졌다고 하니 당뇨에 최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육식보다는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통해 근육강화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것이 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현미

현미는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갖춘 섬유질로 몸에 흡수를 천천히 시켜줍니다. 이 때문에 흰쌀처럼 급격한 인슐린 상승이 없이 완만한 혈당 조절이 가능합니다. 실제 연구에서 흰쌀밥보다 약 40% 당뇨 발병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당뇨 좋은 음식들과 달리 꼭 피해야 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당도가 너무 높은 과일주스, 사탕, 과자, 유제품 등이 나쁘다고 할 수 있으며 술이랑 담배는 말할 것도 없이 최악입니다.

 

 

당뇨는 한번 걸리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무서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전적으로 당뇨가 있으신 분이나 당뇨위험이 있으신 분들은 설명드린 음식을 섭취하여 건강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여 당뇨 증상관련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주세요.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