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by 바바붐 2020. 6. 2.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대상자인지 헷갈리기도 하고, 우편으로 온다는 데 언제 오는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몰라 난감하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되는데 해당 내용을 통해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는 누구?

 

 

건강검진은 질병 예방 또는 조기발견하도록 국가에서 국민 건강을 위해 진행하는 것입니다. 체혈, 엑스레이, 진찰, 상담, 소변검사 등 다양한 의학적 기초 검진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의 건강검진 대상자는 만 나이로 20세 이상의 짝수년도 출생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기준으로는 2000년생부터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대상이 아니어도 유가검진을 통해 검사가 가능합니다.

 

 

 

자기 부담금 없이 무료로 검진을 받아보실 수 있는 조건을 요약하자면 지역가입자 - 만 20세이상 짝수연도 출생자 / 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짝수연도 출생자 / 의료급여 수급자 - 만19세~64세 짝수년 출생자 입니다.

 

이 부분이 다소 어렵다고 느껴지시면 만20세 이상 기준 올해의 연도가 짝수인지 홀수인지만 파악해도 됩니다. 즉 짝수년생(1996-짝수년생/1997-홀수년생)은 올해가 2020년 짝수이니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진검진은 나이에 따라서 검진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검사 시간도 역시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시기적으로는 여름휴가 기간 즉, 7~8월에 가장 검진을 적게 받아 여유로우며 12월 마지막달은 사람이 몰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바쁘지 않으시다면 중순 여름휴가쯤에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컴퓨터와 앱으로 간편하게 조회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PC)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아닌지는 매우 간단하게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DAUM포털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시고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됩니다. 

 

들어가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가 나타나게 되는데 우측 하단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그럼 창이 바뀌게 되고 좌측 최하단 쪽 건강정보 섹션에 '검진대상자 조회'라는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오셔도 이미 반 이상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꼭 이럴 때 나타나는 벽같은 존재 바로 '보안프로그램'을 받는 시간만 남아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받는 것도 간단하니 아래 사진을 보고 따라해주세요.

 

'검진대상자 조회'를 선택하면 보안프로그램 설치창으로 넘어가고 '통합설치프로그램다운로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통합설치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면 각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설치할 필요없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다만 각 프로그램 설치 시 해당 사진처럼 '다음'정도는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의 설치가 종료되는데는 대략 1~2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행이나 투자사 등의 보안프로그램과 겹치기 때문에 그리 오래걸리지는 않습니다. 

 

보안프로그램 통합설치가 완료됐다는 창이 뜨면 이제 완벽하게 준비를 마쳤습니다.

 

로그인창이 나오면 공인인증서 또는 건강검진 당사자의 정보를 기입하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릴 뿐 한번 설치해놓으면 다음부터는 10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어플)

 

 

어플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앱 활용을 잘 모르시고 계시는 분들이 참고해주세요. 우선 플레이스토어에서 '건강인'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해당 앱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앱을 설치하고 열면 바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이를 선택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만 하면 나의 건강검진 관련 상세정보들을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앱의 장점은 단순히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검진을 할 수 있는 병원을 찾을 수도 있고, 평소 일상생활 시 약국, 응급실, 건강상태 책정 등 건강관련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더욱 유념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건강검진 놓치지 마시고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