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문이 가려운 이유 치료 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1.

오늘은 정말 불편하면서도 고통스러운 항문 가려움증에 대한 이유와 치료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별 거 아닌 듯하지만 항문이 가렵기 시작하면 사회생활이 힘들 정도로 불편해지게 됩니다. 특히 날씨가 더워지고 습해지는 여름에는 더욱 심해져 고통스러운 질병이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만 잘 보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 1. 피부질환

 

 

피부질환은 단순히 겉에 들어나는 피부에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아토피나 건선, 접촉성피부염 등이 항문에 생기게 되면 간지러워지고 심하면 통증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이런 증상 시, 긁게 되면 잠시 시원한 느낌이 들지만 그 이후 미세한 상처나 내성으로 인하여 간지러움증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 2. 사마귀

항문에 생기는 사마귀는 노출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와 다릅니다. 일종의 성병으로 매독, 임질 등에 의해 감염된 것으로 심하게 간지럽고 발열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고통스러운 간지러움에 가깝습니다.

 

 

 

항문에 오돌토돌한 작은 여드름 같은 것들이 올라온다면 바로 항문외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이런 성병은 전염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여야 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 3. 항문질환

항문이 가려운 이유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치열, 치질, 치루 같은 항문질환이 걸렸을 때입니다. 이는 설사나 변비로 인하여 항문에 생긴 상처가 대변으로 감염을 일으켜 항문소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 4. 심인성

 

 

항문에 특별한 질병이나 가려울만한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가려워지는 경우로 심리적 영향이 크게 작용합니다. 이는 비단 항문뿐 아니라 결벽증이나 강박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지나치게 깨끗한 처리를 하고 싶어서 대소변 후, 수차례 항문을 닦아 상처를 낸다거나, 간지러움을 참지못하고 심하게 긁어 피부염을 발생시키는 것이 이런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빨리 병원을 통해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 5. 감염성 질환

감염성 질환은 성인보다는 유아, 소아에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요충의 감염때문이라 할 수 있으며 항문 주위에 기생충이 산란하여 감염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항문을 긁는다면 요충 감염 여부를 검사해봐야 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증상, 해결 방법

 

 

첫번째, 자극을 덜주고 깨끗하게 해줘야 합니다. 항문의 가려움은 최대한 자극을 덜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물이 아닌 미온수로 씻는 것을 생활화 하고, 바디샴푸는 항문부위에 되도록 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거나 여름처럼 땀이 많이 날 때는 땀이 고이지 않도록 빠르게 샤워를 하고 건조시키며, 여의치 않을 경우는 휴지로 습기를 흡수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통풍이 잘 되는 속옷을 입습니다. 항문은 항상 건조해야 합니다. 습기가 차면 세균 번식이 심해져 더욱 더 간지러워지게 되므로, 통풍이 잘되는 속옷을 입고 바지 역시 꽉 끼는 옷보다는 편안한 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소양증을 일으키는 최대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많은 녹차, 커피부터 맥주, 탄산음료, 홍차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며 더불어 매운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네번째,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줘야 합니다. 육류 위주의 음식을 집중적으로 많이 먹게되면 배변 시 힘을 많이 줘야하기 때문에 항문질환의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채소를 많이 먹어줘야 합니다.

 

 

항문은 신체 부위에서 가장 민감한 곳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부위입니다. 혹여 간지러움이나 통증이 있다면 쑥쓰러워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문 질환도 똑같은 질병이며, 숨기고 피할수록 더욱 커지기에 빠른 병원 방문이 치료시기를 앞당깁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