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방법

by 바바붐 2020. 5. 29.

오늘은 현대인이 가장 많이 고생하는 병으로 꼽히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전해드리려 합니다.

 

저도 1년 전에 역류성 식도염으로 큰 고생을 해서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잘 아는데요. 지금은 거의 회복한 상태라 누구보다도 잘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을 먹고난 후, 음식이 위 안에 있지 못하고 식도로 위산과 함께 역류하여 답답함과 가슴의 이물감, 통증, 속쓰림 등을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한 가지로 꼽을 수 없을 정도로 워낙 다양하며, 한국인은 특히 짜고, 맵게 먹는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앓는 환자가 다른 나라에 비해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초기 단계에는 속이 타는 듯한 쓰림정도로 일시적이기 때문에 견딜만하나 장기화되고 만성이 되면 밥을 먹기 어려울 정도의 답답함과 통증을 느끼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첫번째, 속이 타는 듯한 쓰림이 느껴집니다. 식후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속이 타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며 물을 마셔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며, 심할 경우 제산제로 일시적인 효과를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번째, 신물이 올라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 증상으로 위산이 위에서 음식을 소화시켜주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식도쪽으로 역류하여 신물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 가슴 답답함을 느낍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져서 만성이 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음식을 먹었을 때 '턱'하고 식도에서 막히는 느낌이 납니다. 위로 내려갈 때까지 음식을 먹을 수 없으며 답답함에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네번째, 잔트림이 많아집니다. 위에서 소화가 잘 안 이뤄지고, 위산의 역류에 의해 트림이 잦아지게 됩니다. 이런 트림은 굉장히 얕게 많이 나며, 속이 답답하여 일부러 트림을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다섯째, 현기증과 어지러움을 느낍니다.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고 장기화 만성이 되었을 때 잘 보이는 증상으로 가슴 답답함으로 인한 산소, 호흡의 부족으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섯째,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식사를 하고 한참이 지났는데도 가슴에 음식물이 꽉 차있는 이물감을 느끼게 됩니다. 배부른 느낌과는 다른 것으로 더부룩하고 속이 불편한 기분을 계속 가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첫번째, 위로 들어가는 입구 즉 하부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드는 음식 섭취 및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술, 흡연, 비만, 탄산음료, 콜라, 기름진 음식(피자, 치킨, 족발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나쁜 식습관입니다. 폭식과 야식은 물론, 급하게 먹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무리하게 단식을 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위에서 받아들이기 힘들어 식도로 다시 올라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세번째,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입니다. 하부식도가 약해진 상태에서 바로 눕게 되면 역류현상을 더욱 쉽고 빠르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계속되는 자극으로 만성이 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네번째, 위산 과다분비를 하게 만드는 행동입니다. 비만 또는 꽉 끼는 바지를 입어서 복압을 무리하게 올리면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식도를 자극하게 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한다고 복대를 차는 것은 금물입니다.

 

이밖에도 당뇨 위험이 있거나 임신 시기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자주 보이게 되며, 하부식도괄약근을 약화시키는 약물을 복용하였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항콜린성 약물, 비아그라, 알파 차단제 등)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개선)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의 변화만 꾀하더라도 큰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요소들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음식을 절대 삼갑니다. 커피, 녹차를 비롯한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술, 산도가 높은 주스, 초콜릿, 탄산음료 등 마시지 않습니다. "가끔은 한잔 정도 먹어도 상관없겠지"라는 합리화를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두번째, 소식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과식은 식도염을 유발하는 1순위 행동입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서 삼키면 위에서 느끼는 포만감도 커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배부름을 느끼는 것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세번째,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복부 비만인 경우, 복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위산 분비가 과다하게 이뤄져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내 지방을 줄이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져야 합니다.

 

네번째, 식사 후 3시간 전에는 절대 눕거나 45도 이상의 눕는 자세를 취하지 않습니다. 이는 음식물을 역류하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므로 하지 말아야 하며 되도록 19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다섯째,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지만 특히 역류성 식도염을 만성으로 만드는 주요 원인입니다. 최대한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생활의 긴장감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과격한 웨이트트레이닝은 하지 말아야합니다. 복압의 상승은 물론, 신체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위산의 역류와 함께 과다분비가 되는 상황을 만드니 과한 운동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는 '에소졸'이라는 대표 약이 있으며,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마, 바나나, 감자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약과 수술적 치료방법도 있으나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완치될 수 있으니 서서히 바꿔나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