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3분이면 끝!

by 바바붐 2020. 5. 29.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로 무료로 아주 쉽고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가입이나 절차 과정에 있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필요로 하는 곳들이 종종있는데, 듣기만해도 딱딱하고 귀찮은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서 거부감이 들지만 잘 따라해주시면 3분만에 무료로 뽑을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전 준비작업!

 

 

우선 포털 다음에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바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 상단에 보이는 데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잠깐 메인화면이 나왔다가 아무것도 누르지 않아도 1~2초 뒤에 바로 보안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라는 페이지 창으로 바뀌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수동설치를 하시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로우니 표시된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통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설치된 것들을 한번에 빠르게 설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설치를 시작하고 완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혹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다시 프로그램창이 뜨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설치 안된 프로그램만 수동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가족관계증명서를 뽑기 위한 기본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이제 사이트를 창을 닫고 다시 들어가시면 가족관계증명서부터 제적부, 인터넷 신고서까지 모든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쪽으로 마우스를 가져가시면, 진한 초록색으로 화면이 바뀌는데 여기에서 두번째에 위치한 '가족관계증명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로 들어가게 되면 테스트 출력창이 뜨게 되는데, 이 부분은 프린트에 큰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면 건너뛰기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개인정보 입력창이 뜨는 데, 본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전부 넣어주시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조회를 하면 공인인증서를 입력하는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에서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꼭 인증서로 이뤄져야 해서 없으시다면 번거롭더라도 은행해서 인증서 발급이 우선 돼야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들어가면 하단과 같이 부 성명 / 모 성명 / 배우자 성명 / 자녀 성명 중 하나를 입력하여 본인확인을 하는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결혼을 하였기 때문에 자녀 성명으로 했는데, 미혼이신 경우는 부나 모 성명으로 선택하시고 입력한 후에 조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한 최종 정보입력 단계만이 남아 있습니다. '본인과의 관계'는 본인으로 선택하고,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 1통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사유는 '회사 및 학교 제출용'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고, 혹여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아서 '기타'로 하시게 되면 신청에 있어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큰 이유가 없다면 '회사 및 학교 제출용'으로 해주세요.

 

그리고 인쇄를 하면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가 프린트로 예쁘게 나오게 됩니다. 저는 설명을 상세히 하느라 글이 길어졌지만 따라해보시면 3분도 안돼서 금방 끝나니 꼭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혹여 귀찮으셔서 가까운 동사무소를 가신다면 비용도 1천원이 발생하고, 시간도 걸리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