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총정리

by 바바붐 2020. 5. 29.

오늘은 갑작스럽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제출을 요청받을 때가 있어서 3분 만에 발급받는 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건강보험을 이용하여 치료를 잘 받고 있다가 갑자기 이런 서류 요청을 받게 되면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나 난감하고 귀찮아지기도 하는데요. 제가 설명해드리는 방법만 따라하시면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이란 무엇일까?

 

 

서류 발급에 앞서 건강보험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도 상식일 거 같아 간단히 말씀드립니다. 건강보험이란 정확한 용어로는 '국민건강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것을 나라에서 운영한다고 보면 알기 쉽습니다.

 

핵심은 질병이나 사고로 인하여 과도한 가계부담을 갖게 될 상황을 대비, 방지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꾸준히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에 보험료를 내고 대리 운영해주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검사부터 치료, 수술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부담을 줄여주는 사회보장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한국의 이런 의료서비스를 높게 사고 롤모델로 삼을 만큼 세계적으로 잘 갖춰진 나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크게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2가지로 구분됩니다. 직장가입자는 근로자, 노동자에 포함되는 모든 직업이며 추가로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도 이에 속하게 됩니다. 그 외 대상자는 모두 지역가입자에 포함됩니다.

 

간단한 인터넷 발급방법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부하게 되는 국민건강보험은 개인의 소득에 따라 차등이 되어 납부하게 되므로 의외로 많은 곳에서 증명 자료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동사무소에 방문을 해서 서류작성을 하고 기다리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지치고 힘들 게 뽑았을텐데 이제는 단 3분이면 매우 빠르고 깔끔하게 뽑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컴퓨터만 있으면 뽑을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시면 바로 대문짝만하게 보입니다.

 

상단에 위치한 섹션 중에 '민원신청'을 선택 후, '개인민원'을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좌측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선택하면 크게 확대), 상단에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을 선택하고, 그 하단에 나오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해당 문서의 제출을 원하는 곳에서 요청한 서류가 '자격득실확인서'인지 '자격확인서'인지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이걸 착각하셔서 잘못냈다가 헛수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하게 되면 로그인 절차만 남게됩니다. 상단의 개인과 사업장 중 선택을 하시고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각 은행의 인증서로 사용이 가능하니 금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할 수 있는 해당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표시 유무를 선택하고 조회조건에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전체 총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 건강보험 가입자의 납부를 증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려서 제출해도 무방하나 이 부분은 요청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조회를 완료하면 가입자의 모든 정보 즉, 이름부터(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명칭) 취득·상실일 등 확인이 가능하며 이는 선택해서 정보를 넣어 발급할 수도 있고 표시하지 않고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면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로 위 문서처럼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로 제출해야 되는 경우, [프린트 발급]을 선택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3분도 안 되는 시간에 끝이 납니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받아서 참 좋지만, 반대로 보안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파일은 되도록 컴퓨터에 저장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 발급받는 방식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