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총정리

by 바바붐 2020. 5. 28.

과음한 다음 날 숙취로 머리가 깨질 것 같은 분들을 위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별로 숙취로 선호하는 음식이 있지만 잘못 알고 먹었다가는 몸이 더욱 망가지고, 짧은 시간에 건강에 매우 해로운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내가 혹시 잘못된 음식으로 해장을 하는 건 아닐까 체크해보세요!

 

'숙취란 무엇일까?

 

 

먼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숙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숙취는 술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알콜이 분해되면서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해독이 되지 않고 쌓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보통 술을 마시고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 두통, 울렁거림, 무기력감, 생활력 감퇴 등을 일으키는 게 보편적이고, 사람에 따라서 1~2일간 지속되게 됩니다.

 

 

20~30대 때의 젊은 나이에는 숙취를 전혀 못 느끼다가 나이가 점점 들어갈수록 숙취현상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며, 숙취현상의 지속시간이 길어지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아스파라거스

숙취해소에 있어 가장 핵심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해에 있어 가장 좋은 것이 비타민B인데 아스파라거스는 이를 다량 함유하고 있을뿐더러 아스파라긴 성분으로 피로 회복에도 매우 탁월합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계란

 

 

계란에는 엘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과다하게 섭취된 알콜을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큰 역할을 하며 더불어 체내에 남아있는 독소를 빠르게 분해시켜주는 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삶아 먹거나 후라이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숙취는 대체적으로 속이 부대끼는 현상을 겪으므로 북어국에 계란을 많이 풀어넣어 국물 형태로 먹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우유

숙취에 따른 속쓰림으로 우유를 많이 찾는데 이 역시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우유에는 짧은 시간에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알콜로 쓰린 위를 달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일반우유보다는 저지방우유가 위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으며, 가장 좋은 것은 카테킨과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는 초코우유를 마시는 게 컨디션 회복에 최고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숙취 시 토마토를 섭취하면 어지러움, 두통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으며 더불어 속쓰림 완화에도 매우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과음으로 인해 체내에 퍼져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도 탁월합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감

감에는 비타민C가 사과에 15배 이상이 들어 있어서 독소 제거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예로부터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꼽으라면 다섯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보통 숙취를 겪을 때 무기력감과 함께 하루종일 잠이 오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는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칼륨이 다량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이런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과일으로 부족해진 칼륨을 보충시켜 숙취를 해소시키는 데 탁월합니다. 또한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여 타는 듯한 속쓰림을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사과

사과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함께 천연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과음으로 떨어진 혈당을 빠르게 정상치로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사과의 달콤한 맛이 혀에 남은 알코올을 없애주는 데 좋아서 숙취에 좋습니다.

 

 

좀 더 빠른 시간에 회복하려면 사과를 갈아서 주스 형태로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알코올로 줄어든 수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어서 훨씬 숙취 해소력이 높아집니다.

 

이 밖에도 잘 알려진 콩나물부터 조개, 매실, 꿀 등 다양한 음식이 있으나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술을 적당히 마시고 숙취현상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잘 봐두셨다가 건강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