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필름 끊긴 채 모텔행, 결국 성범죄자가 된 이유

by 바바붐 2021. 9. 3.

흔히 술을 주량보다 많이 마셔서 당시 기억이 사라지는 상황을 필름이 끊겼다고 표현하는데요. 블랙아웃(black out)이라고 불리는 이 상태는 상황 판단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각종 범죄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죠. 최근 블랙아웃을 과연 심신상실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한 첫 판결이 있어 이슈인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드라마 '혼술남녀'

술에 만취한 경찰 공무원 A 씨(男)가 길에서 우연히 만난 10대 B 씨(女)에게 ‘예쁘다’라고 먼저 말을 걸었다고 합니다. 이후 둘은 이야기가 잘 통해서 술집으로 가게 되었죠. 하지만 이미 B 씨 역시 A를 만나기 이전에 술을 주량 이상으로 먹었던 터라 술집에 들어가 앉자마자 바로 잠이 들어 버렸다고 합니다.

출처 : 드라마 '혼술남녀'

문제는 여기부터 시작되는데요. A 씨가 B 씨에게 어차피 술도 취했고 하니 모텔에서 자는 것이 어떠냐고 물었고 B 씨는 가자고 동의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둘은 모텔에 가게 된 것입니다. 대략적인 상황만 봐서는 “문제인가?“라고 되물을 수도 있는데요. 문제는 10대 B 씨의 상태입니다.

출처 :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

 

 

B 씨는 당시 소주를 2병이나 마셔 판단력이 흐려진 상태였으며, 집에 가는 길이 아닌 친구와 노래방에 있다가 잠깐 밖에 나온 시점에 A 씨를 만나게 된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개인 소지품도 소지하지 않은 채로 A 씨와 동행하게 된 것입니다. 핵심은 과연 B 씨를 블랙아웃에 의한 ‘심신상실’로 볼 수 있느냐는 것이죠. 심신상실이 될 경우는 그야말로 강제적인 성범죄로 유죄가 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 드라마 '마녀의 법정'

1심 재판부는 블랙아웃 상태를 심신상실로 인정했습니다. 이 사건이 일어난 시점은 겨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입고 있었던 외투조차 입지 않은 점, 개인 소지품 등을 들고 나서지 않은 점 등이 주된 이유였는데요. 심신상실이 아니라면 상식적으로 할 수 없는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더불어 노래방에 함께 있었던 친구에게 갈 생각조차 못 했다는 것도 심신상실을 증명하는 것이라 판단되었습니다.


출처 : 드라마 '무법 변호사'

하지만 2심 재판부는 1심과 전혀 다른 해석을 하여 무죄를 판결합니다. A 군과 B 양이 모텔에 들어갈 때 CCTV의 모습이 중요 증거자료가 되었는데요. 이때 B 양은 술에 취한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았고, 자발적으로 움직이며 객실로 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신상실로 볼 수 없다는 것이죠.


 

 

출처 : 드라마 '친애하는 판사님께'

대법원은 1심과 2심의 다른 해석 속에 고심하다가 결국 유죄로 판결을 내렸습니다. 즉 B 씨가 완벽한 블랙아웃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술을 마신 후라 저항능력이 떨어졌다는 것은 사실이라는 것이죠. 더군다나 B 씨는 피고인과 우연히 처음 만났으며, 10대라는 점도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되었습니다.


출처 : 드라마 '마녀의 법정'

블랙아웃 상태는 특히나 성범죄 관련 고소가 많이 일어납니다. 즉, 블랙아웃으로 필름이 끊겼기 때문에 평소처럼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거 없고, 더불어 항거불능 상태라는 것입니다. 이를 사실이라는 기준으로 봤을 때 준강간 죄가 성립되는 것이죠.

출처 : 넷플릭스 '비하인드 허 아이즈'

 

 

하지만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정상적인 대화가 가능, 충분한 대화를 하고 동의하에 모텔을 간 경우도 있는데요. 다음날 아무것도 기억 못 하는 블랙아웃 상황이었다고 말하며 고소를 하는 억울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일관된 진술과 CCTV 등이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된다고 합니다.

블랙아웃은 정확히 의학적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행동, 상황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피해자와 가해자 간에 많은 의견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으며, 다소 억울한 부분이 생길 우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출처 : 드라마 '미스 함무라비'

블랙아웃은 심신상실이다 아니다 논쟁이 많았는데요. 사실상 이번 대법원 판례는 이를 심신상태로 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건의 판례로 인해 블랙아웃 상태에서 발생한 일들은 유죄 판정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볼 수 있죠. 상대방이 만취해있다면 오해 또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행동들을 안 하는 게 최선이겠죠?

< 저작권자 Cheerful24 재배포 금지 >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