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비용 자격 총정리

by 바바붐 2020. 7.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및 비용 자격 등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이 힘들정도로 어려운 노인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노인돌봄 서비스'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훨씬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노인돌봄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란?

 

 

노인돌봄 서비스는 혼자서 삶을 이어나가기 어려운 독거노인이나 경제적 문제가 있는 노인에게 가사지원, 생활교육 등 맞춤 복지를 서비스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말해 일상생활이 불가한 노인분들에게 제공되는 것이며, 정부가 운영하는 복지혜택 중에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정책 서비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자격조건

노인돌봄 서비스는 기본 조건에 들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①65세 이상의 남녀 ②노인장기요양 등급 외 판정자 ③시·군·구청장이 인정하는 장애 또는 하위계층, 총 3가지 입니다.

 

 

 

노인장기요양 등급 외 판정자의 경우는 노인장기요양 등급 외 A, B에 속해야 하며, 가구의 소득이 기준 중위 소득에 160%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군·구청장 인정자는 건강기준 장애 1~3등급 또는 중증질환자에 속해야 하며, 소득기준으로는 차상위 계층 이하인 사람만이 해당됩니다. 혹여 조건을 체킹하기 어려운 분이라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혜택

 

 

노인돌봄 서비스 크게 방문서비스와 주간보호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총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방문서비스는 월 27시간 또는 월 36시간 중 선택해서 가능합니다. 포함되는 세부 서비스 항목은 외출 함께하기, 목욕보조, 칫솔질을 포함한 구강관리, 옷 입혀주기, 세면, 식사, 화장실 이용 도움 등이 있습니다. (목욕보조 동의 시, 가능)

 

또한 식사를 위한 취사, 생필품 구매, 세탁, 청소 등의 가사지원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일상지원이기 때문에 의료 및 간호 같은 전문 서비스는 불가합니다.

 

 

둘째, 주간보호서비스는 월 9일 또는 월 12일 중 선택해서 가능합니다. 이는 급식 및 목욕, 송영서비스, 기능회복의 서비스만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단기가사서비스는 1개월(24시간) 또는 2개월(48시간) 중 선택해서 받는 것으로 서비스의 내용은 방문서비스와 동일합니다. 1회 서비스에 한해 연장신청이 가능하고 최대 2개월까지 연장 됩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

 

 

노인돌봄 서비스 비용

노인돌봄 서비스는 매우 저렴한 금액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위소득에 따라 계층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는 소득수준별로 본인부담금이 책정됩니다. 기초수급자의 경우는 36시간(12일)을 제외하고는 전부 모료이나 나머지 차상위계층 및 중위소득 기준 층은 적게는 18,000원에서 많게는 130,000원까지 지불하게 됩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노인돌봄 서비스는 복지혜택을 받게 될 본인이나 보호자일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예외적으로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직권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인돌봄 서비스를 받을 대상자의 주민등록상에 명시된 주소에 해당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신청은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서비스 대상자 건강보험증 사본, 가구원 소득 증명자료 총 4가지가 필요하며, 개별서류로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 제공동의서와 카드발급 신청서가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지는 생활이 어려운 노인분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이므로 잘 활용하셔서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