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 연골 손상 증상 100%해결

by 바바붐 2020. 7.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장 먼저 이상 신호가 오는 것이 바로 무릎 연골입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한 누적된 연골이 결국은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골 노화

 

 

연골 노화는 언제 발생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야말로 연골이 얇아지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작은 충격이나 무리한 움직임으로도 큰 통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연골이 본격적으로 노화하는 60대에 접어들어서는 바닥에 앉거나 무릎에 무리가 가는 스쿼트같은 운동은 필히 피해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계단을 오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이를 피함으로써 연골의 노화를 최대한 늦추는 게 좋습니다.

 

2. 슬개골 연골 연화증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원래 단단해야 할 안쪽 연골이 말랑해지면서 약해지는 증상입니다. 이 질환은 만성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주로 육상선수나 뛰거나 걷는 업무가 많은 직종에서 발생합니다.

 

발생 시, 양반다리로 앉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 자세를 피해야 하며, 되도록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걷는 것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이 좋으며, 더불어 냉찜질을 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3.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연골파열은 정강이뼈 주변 C자 모양의 반달연골이 파열되면서 나타나는 질환합니다. 일단 발생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커지므로 무릎 쓰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며, 더불어 무릎에 힘이 없어서 털썩 주저 않기도 합니다. 보통 무기력 증상이라고 말하는데 의지없이 갑자기 무릎이 굽혀지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직접 약을 묻힌 침을 이용해 해당 부위에 놓아 치료합니다.

 

4. 골연골증

 

 

골연골증은 갑작스런 체중 증가 또는 무리한 운동에 따라 연골에 종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무릎에 생기고 성장하는 아이나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무릎이 붓게 되고 심한 통증과 함께 고열이 나게 됩니다. 특히 무릎을 쓰기가 힘들기 때문에 걸을 때 다리를 절게 되고, 통증 때문에 잠을 못자기도 합니다. 이는 열찜질로 완화시키고, 병원에서 코티손을 주사하여 치료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예방

무릎 연골은 평소 일상생활에서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얼마나 무리한 충격을 덜 주느냐가 예방의 핵심입니다. 즉 무리한 달리기, 점프, 무거운 짐을 드는 행동들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을 뿐더러 증상이 일시적이기 때문에 크게 관여치 않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지속되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더불어 정상체중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비만일 경우, 하중이 무릎에 많이 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무리를 가하게 됩니다. 무리한 운동이 아닌 식습관 개선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병원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

평소에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도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등푸른 생선 즉, 꽁치나 고등어에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연골보호에 탁월합니다.

 

또한 칼슘이 들어간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과 고구마, 멸치 등의 해조류도 연골을 강화하는데 좋습니다. 이게 번거롭다면 비타민D나 오메가3, 칼슘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릎 연골은 항상 관리하여야 하는 중요한 부위임으로 늘 인식하여 조심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습니다.

 

 

무릎 연골의 통증이 오지 않도록 항상 건강관리에 힘쓰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여 현재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우선 병원을 한번 방문하셔서 연골상태가 어떤지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