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드바 구입방법 구입처 총정리

by 바바붐 2020. 7.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재테크로 떠오르고 있는 골드바 구입방법 구입처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금값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면서 9년만에 최고 금액을 달성하였습니다. 경기침체, 저금리, 인플레이션 우려, 달러 약세 등으로 오른 것인데요. 지금부터 골드바 구입방법 구입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골드바 현재 시세보기(링크)

 

골드바란?

 

 

골드바는 보통 막대모양을 한 직사각 형태의 금괴를 말하는 것으로 무게, 종류, 모양, 순도가 다양하고, 그 차이에 따라 금액의 큰 편차가 있습니다.

 

 

 

골드바의 제조방법은 주물바와 민티드바 2가지로 나뉩니다. 주물바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녹인 금을 틀에 부어 만들어 내는 것이며, 민티드 바는 수작업으로 깎아서 모양을 내는 것입니다. 가치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골드바 시세 확인

① daum 포털창에 [한국금거래소]를 검색하고, 나오는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②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 상단 [골드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국금거래소는 단순 골드바만이 아닌 실버, 금화은화, 금기념품, 쥬얼리 등도 판매하므로 다양한 재테크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③ 골드바에 들어가면 다양한 모양, 크기의 골드바가 금액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거래시점의 실제 판매되는 골드바 가격정보만 제공되는 것이며, 온라인 구매는 불가능합니다.

 

 

구매를 하려면 해당 정보를 통해 금액을 체킹한 후, 본점 또는 가까운 대리점으로 전화하여 구매해야 합니다. 금은 시시각각 금액의 변동이 있기 때문에 취소가 불가하니 신중히 선택하 구매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10%가 추가됩니다.)

 

골드바 구입방법

골드바는 상품의 특성상 인터넷 거래가 불가하여 직접 오프라인 방문을 통해 구입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조폐공사나 한국금거래소를 통해 할 수 있고, 좀 더 쉽게 하려는 분들은 우체국을 통해서도 골드바 구매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금거래소 구입방법

 

 

우체국이 골드바 매매대행을 하고 있어서,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여 신청하고 골드바 금액을 입금하면 됩니다. 우체국에서 정품보장은 물론, 집까지 안전하게 배송해주니 어쩌면 이게 가장 안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금 관련 재테크 상품

골드바의 단점은 집에서 보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크기 대비 가격이 높기 때문에, 일련번호가 있다해도 부담스러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럴 경우, 금 관련 재테크 상품들이 여러가지가 있으니 이를 통해도 좋습니다.

① 금 관련 펀드(ETF/ETN)이 있습니다. 펀드의 최대 장점은 골드바 처럼 1개의 바를 온전히 살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소액이 되어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 관점에서 금펀드는 더할나위 없습니다.

 

 

일반 주식거래하듯이 금펀드를 활용하여 진행하면 되고, 매수와 매도도 쉽기 때문에 현금화하기도 매우 편리합니다. 단점이라면 시세차익이 250만원을 초과했을 때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② 은행에서 진행하는 골드뱅킹도 있습니다. 골드뱅킹의 경우,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고 그 계좌에 돈을 넣으면 금 시세에 맞춰 알아서 금을 적립해줍니다. 기존 거래은행에거 계좌만 추가하는 거라 매우 간단하여 좋습니다.

 단점은 예적금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예금보험공사에서 제공하는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혹여 은행에 문제가 생겨도 5천만원의 한도 보장이 없는 점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골드바 구입방법 구입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골드바는 재테크 상품인 만큼 분명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판단하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말씀드린 정보가 유용하셨길 바라며, 성공적인 재테크가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