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인요양병원 비용 본인부담금 총정리

by 바바붐 2020. 7. 8.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인요양병원 비용 본인부담금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치매 및 각종 질병으로 요양을 필요로 하는 노인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집에서 케어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요. 지금부터 노인요양병원 비용을 비롯한 기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요양병원이란?

 

 

노인요양병원은 나라에서 정한 의료기관으로써 건강보험으로 그 재원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인전문병원이기에 70세 이상의 노인분들이 주로 입원해 계십니다.

 

 

 

 

요양병원은 말 그대로 병원이기 때문에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며, 치료에 관련된 의료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치매, 노인질환, 투석이 필요한 신부전증 및 수술 후유증을 앓는 환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노인요양병원 비용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입원 전 가장 궁금한 것 중에 하나 입니다. 비용은 위치, 서비스, 간병인 등에 따라 최소 월 60만원에서 최대 600만원까지 천차만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의료적 치료약물이나 처치에 따라 비용이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는 아닙니다. 환자에 대한 처치는 무엇을 해도 일률적으로 60~70만원의 비용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 外 차액이 자기부담금)

 

 

금액이 다른 이유는 상급병실(다인실 또는 1~3인실)을 쓰느냐, 간병인을 얼마나 두느냐, 병원의 서비스가 어느 정도이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 보호자가 선택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 부담은 얼마든지 줄일 수 있습니다.

 

장기입원 시, 간병인의 비용도 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중 몇 시간을 간병해주느냐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요양의 특성상 24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日 8만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합니다.(식사비 별도 지급)

 

노인요양병원 주의사항

노인요양병원을 선택 시, 세세한 비용을 미처 체크하지 못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주의사항을 잘 체크하셔서 요양병원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① 기저귀와 기타 소모품이 월비용 별도인 곳은 피합니다. ② 영양제, 보약을 비롯한 특별한 치료 없이 6인실에 머문다면 적정비용은 100~130만원입니다. ③ 보약 및 한방치료는 과도하게 받지말며, 재활치료는 비용을 아끼지 않습니다. 

 

④ 되도록 6인실을 이용, 6:1의 간병인을 두는 쪽으로 합니다. 1:1 간병인을 이용 시, 장기입원하게 되면 금액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자녀들의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노인요양병원 알아보기

 

 

노인요양병원 선택관련 참고

노인요양병원은 자녀들이 보내드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따라 효도를 하지못한다는 좋지 않은 마음에 최상급 병원과 1~3인실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짧은 기간이라면 모르지만 '긴 병에 효자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과다한 요양비용 지출은 추후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적정선에서 좋은 병원이 얼마든지 있으니 마음의 부담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노인요양병원 비용 자기부담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맞춰 노인요양관련 보험을 사전에 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