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계산 30초 쉽게

by 바바붐 2020. 7. 3.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이슈 중 하나인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집을 매도할 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양도소득세입니다. 하지만 막상 계산해보려니 복잡하고 머리가 아플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소득세 계산은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며, 이에 따른 누진공제를 감안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벌써 머리아프시죠? 걱정마세요! 이를 쉽게 한번에 대신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① DAUM포털 검색창에 [부동산114]를 검색하여, 나온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부동산114는 각종 부동산 정보와 뉴스를 볼 수 있는 곳이기에 부동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친해지면 유용합니다.

 

② 부동산114 홈페이지에서 중간쯤 보이는 [부동산계산기]를 선택합니다.

 

③ 부동산114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계산기는 양도소득세뿐만 아니라 취득세, 중개보스, 매수총비용, 재산세 등 부동산 관련 모든 세액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동산 매도, 매수 시 필요한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한 목적이니 가장 상단에 있는 [양도소득세] 텍스트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④ 이제 양도소득세 계산을 위해, 빈칸에 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소재지부터 전용면적, 다주택의 보유수, 취득일, 양도일 등을 꼼꼼하게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⑤ 양도주택 소재지를 선택할 때,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세액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먼저 체크해야 합니다. 조정대상지역 옆에 있는 물음표를 선택하면 해당 지역이 나오므로 매도하려는 주택의 위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⑥ 이해를 돕기 위해 요즘 가장 핫한 [파주]를 생각하며 입력해보았습니다. 파주는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므로 이를 체크하여야 하고, 보유주택수는 2주택 또는 3주택 이상을 선택하면 됩니다.(다주택자 경우)

 

 

2년이상 실거주를 기준으로 취득일과 양도일, 관련 금액을 제가 임의로 작성하여 넣었습니다. 취득액과 양도액의 차이를 2억으로 잡아서 입력했습니다.

 

⑦ 벌써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관련 금액이 나왔습니다. 중개보수 비용부터 기본 공제액까지 상세히 나오기 때문에 머리 아플 거 없이 쉽고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10년이상 보유한 주택 양도소득세, 1세대 3주택 양도소득세, 다가구주택 임대소득세 등 모두 계산이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