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총정리

by 바바붐 2020. 7.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이 주신 선물이라 부르는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영양제 여러가지를 먹는 것보다 프로폴리스 하나를 먹는 것이 훨씬 좋다라고 할 정도로 프로폴리스는 건강에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그럼 도대체 프로폴리스는 정확히 뭘까요?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는 예로부터 천연항생제로 불리며, 다양한 약제 중 하나로 쓰였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프로폴리스를 집 주변에 발라 외부 바이러스를 방어한다고 여겨질 정도였습니다.

 

 

 

 

벌이 번식을 위하여 꽃이나 식물에서 뽑아낸 꿀이 타액과 섞여 밀랍에 놓이며 만들어지는 것이 프로폴리스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① 피부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프로폴리스는 노화방지에 탁월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노화 촉진을 억제하며 이외에도 각종 피부트러블부터 여드름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에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뼈가 약한 연세드신 분이나 임산부 등에게 매우 좋습니다.

 

③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정상치로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근경색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④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암세포 전이 억제 및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암관련 내력이 있으신 분들은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⑤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찾는다고 할 정도로 프로폴리스의 면역력 강화는 탁월합니다. 이는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미생물의 체내 침투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먹어주면, 잔병치레가 거의 없어지며 혹여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에 걸려도 빠르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⑥ 항염작용을 합니다.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카페인산 에스테르 성분이 염증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함에 따라 상처의 염증부터 위염, 장염 등 속의 염증까지 효과가 탁월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너무 좋은 천연 약재이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①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이 꽃에서 꿀을 뽑아오기 때문에 꽃가루와 연관이 큽니다.

 

이를 간과하고 섭취하였을 시, 치명적인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드시지 않거나 소량만 주의해서 먹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② 당뇨환자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너무 좋지만, 잘 아시다시피 당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당뇨환자나 당뇨위험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과하게 먹으면 독이란 말이 있습니다. 하루 한스푼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점 인지하시고, 프로폴리스와 함께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