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숙면을 취하는 방법 100%총정리

by 바바붐 2020. 7. 1.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숙면을 취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잠은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로 몸의 건강을 지켜준다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숙면 환경

 

 

숙면에 있어서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사람에 따라 예민도가 다르기 때문에 소리나 빛으로 인해 방해를 받는다 생각이 든다면 이를 모두 차단해 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방문은 닫아주는 것이 좋으며, 초침소리가 나지 않도록 전자시계를 사용하는 것이 숙면에 적합합니다. 또한 조명은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켜지 않는 것이 제일 좋으며, 더불어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해주어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2. 규칙적인 생활

신체 바이오리듬을 만든다면 쉽게 숙면할 수 있게됩니다. 즉,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는 무조건 침대에 눕는 것으로 자신과 약속을 하는 것입니다. 일주일만 지속해도 신체 습관으로 만들어져 숙면에 들게 됩니다.

 

3. 카페인 금지

커피, 녹차를 비롯해 에너지음료, 탄산음료 등에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겁니다. 카페인은 일종에 정신적 각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잠에 깊게 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에 따라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금하는 것이 좋으며, 어쩔 수 없이 먹게되더라도 물을 많이 마셔서 최대한 카페인이 배출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잠에 들기 3시간 전에는 절대 음료를 마셔서는 안 됩니다.

 

4. 수면 전, 화장실

수면하고 있는 중에 소변이 마려우면, 자칫 잠을 깨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기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잠들기 전에 소변을 보는 것이 좋으며, 혹여 마렵다면 화장실 불을 켜면 안 됩니다.

 

5. 운동

 

 

하루 적당한 운동은 숙면을 위한 호르몬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신체활동이 없으면 그만큼 몸도 경직상태로 유지되어 상대적으로 잠에 쉽게 들지 못하게 됩니다. 하루 1시간 내외의 유산소운동을 추천합니다.

 

6. 수면 전, 스마트폰 금지

현대인의 수면 방해 1순위 원인이 바로 수면 전에 보는 스마트폰입니다. 침대에 누워서 보는 스마트폰은 뇌를 각성시키기 때문에 잠에 들지 못하게 하며, 눈에도 매우 안 좋기 때문에 절대 금해야 합니다.

 

7. 경추베개 사용

베개는 잠과 가장 연관성이 깊은 수면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베개는 목부터 머리까지 가장 편안한 자세 받춰주었을 때 숙면에 들 수 있는 최적의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 사각형 솜베개가 아닌 목을 받쳐주는 S자 형태의 경추베개를 사용함으로써 훨씬 안정감있는 자세로 누울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으나 적응되면 경추베개가 훨씬 숙면하기 좋습니다.

 

이밖에도 잠자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 및 독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차 한잔(3시간 전)을 해주는 것도 숙면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 100%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일 밤 잠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불면증 치료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불면증을 일상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예민하게 만들어 심하면 우울증, 무기력감 등�

vava-voom.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