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피 가려움증 원인 해결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피 가려움증 원인 및 해결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머리가 가려운 증상은 누구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서는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고,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기에 가볍게만 봐서는 안 됩니다. 지금부터 두피 가려움증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드라이

 

 

대부분 머리를 감고나서 수건을 닦긴 하지만 제대로 말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마르겠지 하면서 방치하게 되는데 이는 두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됩니다.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두피를 그대로 두면, 두피에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며 또한 두피를 피로하게 만들어 자극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원인 2. 샴푸

옛날에는 서캐라 불리는 '머릿니'가 많았지만 요즘 볼 수 없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아시나요? 바로 샴푸때문입니다. 샴푸에 독한 화학성분이 머릿니를 죽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는 반대로 두피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샴푸를 하고 제대로 헹궈내지 않으면 화학성분이 두피에 그대로 남아 가려움 및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혹여 잘 헹궜는데도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샴푸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 3. 비듬

두피가 가려우면 긁게되고 이에 따라 동반되는 증상이 비듬입니다. 비듬은 두피의 각질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으로 비듬전용 샴푸로 자극된 두피를 가라앉혀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4. 백선증

 

 

백선증은 피부사상균에 의해 생긴 곰팡이가 두피에 발생하는 것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눈에 띄는 부분 탈모 증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대부분 손발에 나지만 머리에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빠른 병원 방문이 필수 입니다.

 

원인 5. 모낭염

모낭염은 말 그대로 모낭에 박테리아가 서식하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두피가 빨갛게 달아오르게 되며, 가려움증에 긁게 되면 모낭자체가 떨어져 나가 탈모를 유발하게 됩니다.

 

 

모낭염의 경우, 대부분 머리를 잘 말리지 않거나 샴푸가 잘 헹궈지지 않을 때, 또는 스트레스에 의해서 많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만 해준다면, 금세 완화됩니다.

 

원인 6. 지루성 두피염

두피 가려움증 원인의 70% 이상이 지루성 두피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특히나 꾸준한 두피관리가 중요하기에 피부과에 방문하여 두피상태를 먼저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원인 7. 두피열감

한의학에서는 두피열감이 머리가려움을 유발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상체쪽에 열이 많은 사람이 주로 나타나며, 스트레스 또는 면역력 저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열감이 심해지면 모공이 넓어지고 그 속으로 노폐물이 들어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는 두피의 해결보다는 몸의 혈액순환 및 두피열감을 내릴 수 있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두피 가려움증 해결방법

두피는 최대한 자극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즉, 샴푸를 잘 헹궈주며, 건조를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해주며, 더러운 손톱으로 긁거나 만지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추가로 빗질을 머리 스타일링을 위해서만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두피관리나 탈모예방에 있어서도 빗질이 매우 좋습니다.(단, 끝이 동글동글한 빗)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도 좋으니 이점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두피 가려움증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