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필수총정리

by 바바붐 2020. 6.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은 자주 받는 검사가 아닌 만큼, 정확한 검사를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말씀드리는 내용들 잘 인지하셔서 성공적인 대장내시경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 5일 전

 

 

대장내시경은 수면마취를 하기위해 마취를 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대장에 라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소 먹는 약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 건강기능식품은 상관이 없으나 진통제, 당뇨관련 약, 항응고제 등은 특히 피해야 하며, 필히 먹어야 하는 분이라면 사전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 어떻게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

대장내시경을 받기 3일 전부터는 몸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해주고, 음식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부분은 금주해야하며 최대한 피로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이는 대장을 경직하게 만들거나 비활동적이게 만드는 행위이므로 몸이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3일 전부터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으로 김, 미역같은 해초류나, 잡곡류, 씨있는 과일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이는 대장내시경 시, 장에 남아 종양이나 질병 판별에 있어 어려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무르고, 부드러운 음식들은 먹어줘도 상관없습니다. 계란, 두부, 묵, 빵이 이에 속하며, 감자, 고구마, 바나나도 상관없습니다. 밥은 흰쌀밥만 먹어야 하며, 다소 질게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당일

 

 

검사 당일에는 전날 저녁12시를 기준으로 아무것도 먹지말고 해야 합니다.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삼키지 않더라도, 사탕, 껌, 담배 등 일체의 당이나 유해요소들을 금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공복이 견디기 힘드신 분들이나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되도록 대장내시경 예약시간을 아침 일찍으로 잡아주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의사와 논의하지 않은 약이나 먹지말아야 할 음식을 실수로 먹었을 경우는 사전에 꼭 의사에게 이 부분을 이야기 해주어야 추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씀드린 사항들이 지켜지지 않으면 대장내시경을 한 의미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